우리 원에서는 2006년부터 해외동포, 외국인 등으로 구성된 국악단체, 동아리 등을 초청하여 국악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주, 러시아·CIS,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유렵 등 약 15개국에서 1,500여명의 참가자들이 국악원을 방문하여 1~2주 동안 국악기와 전통무용을 배우고, 공연관람, 문화탐방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작년 2020년에 이어 올해 2021년에도 모든 연수가 취소되었습니다. 현재로서는 언제 연수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지 불확실합니다. 우리 원은 이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원은 올해 여러분이 한국에 오지 못하여도 국악을 계속 배우고 여러분 나라에서 연습과 공연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그것을 위해 올해 초에 설문조사 등을 실시해서 의견을 들었고, 그 결과에 따라 올해 두 가지 사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첫째, ‘교육용 무용영상 배포’입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부채춤>과 <진도북춤>의 교육용 영상을 제작해서 각 단체들에게 배포하고, 국립남도국악원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u8ouZak6oQcgDHlcQ0kjrw)에 온라인 게시를 할 예정입니다.
* 제작이 되면 별도의 신청과정 없이 각 단체들의 이메일로 영상이 배포될 예정입니다.(11월 예정)
둘째, ‘공연용 의상 배포’입니다. 우리 원에서는 많은 공연을 진행하고 있고, 그에 따라 의상들이 제작되어 보관 중에 있습니다. 그 가운데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는 의상들을 해외 단체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 이를 위해 붙임파일의 의상목록을 보시고 요청하시는 의상의 수량을 양식에 적으셔서 8월 15일(일)까지 정확한 주소(우편번호 포함)와 연락처를 포함한 답장을 주시면 됩니다. 한정된 수량이라 신청 수량보다 모자라는 의상은 단체를 추첨해서 배포될 예정입니다.(11월 우편 배포 예정)
국립남도국악원 천현식 학예연구사
- 전자주소: cheonhyeonsik@korea.kr
- 사무실전화: +82-61-540-4029
의상목록은 붙임파일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files/redactor/76375fcd3a3e7c6966a48e830999b9ff2021 해외동포 지원사업 알림.docx